어린이 사랑과 존중, 명지초등학교 교육의 시작입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관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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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지초등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 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명지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의8(학생의 안전대책 등) 및 제25조 제1항(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제한)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가) 학생의 안전 및 범죄 예방
  • 나) 학교 내 시설 및 시설물 안전관리 및 화재 예방
  • 다) 차량 도난 및 파손 방지(주차장에 설치하는 경우)

※ 주차대수 30대를 초과하는 규모의 경우 「주차장법 시행규칙」 제6조 제1항을 근거로 설치・운영 가능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3대 정문, 주차장 입구, 후문
3대 운동장, 사랑의 뜰, 실과공작실 입구
11대 놀이마당, 사랑의 뜰, 운동장 스탠드
19대 각 학년 복도, 체육관
2대 1층 현관

3. 영상정보 보호책임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직위 성명 연락처
영상정보보호책임자 교장 방효애 02-372-2872
영상정보보호담당자 행정실장 심현식 02-372-2872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이내 수위실, 행정실, 5연구실
  • -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자동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 확인 방법: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개인영상정보 열람청구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정보공개심의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확인 가능합니다.
  • - 확인 장소: 행정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명지초등학교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 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열람 또는 존재 확인・삭제 요구에 대한 결정에 불복이 있거나 정보공개 청구 후 20일이 경과하도록 정보공개 결정이 없을 때에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18조(이의신청)에 따라 본 기관으로부터 정보공개 여부의 결정 통지를 받은 날 또는 정보공개 청구 후 20일이 경과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문서로 이의신청 할 수 있고, 동법 제20조(행정심판)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7. 영상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명지초등학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은 2021년 7월 20일에 변경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 전에 명지초등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변경 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 공고일자: 2021년 7월 20일
  • - 시행일자: 2021년 7월 27일